IT 이야기/한글

[한컴오피스 한글] 표 선택, 크기 변경, 셀 병합 안될 때 개체보호 해제하기

뭉실 2021. 6. 10. 16:23
반응형

한컴오피스 한글 표 선택, 크기 변경, 셀 병합 안될 때 개체 보호 해제하기

 

워드 사용과 더불어 한컴오피스의 한글을 많이 사용한다. 산출물 작성할 때도 워드보다는 거의 한글로 작성하고 있다. 그래서 표를 그리는 경우가 많은데 때때로 표가 선택이 안될 때가 있다. 또 한, 표 크기 변경이나 표 셀 병합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. 이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.

우선 설명을 위해 한컴오피스의 한글파일을 하나 만들었다.

여기에 표를 하나 만들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(1) 표 선택이 안될 때

표를 선택했는데 아무런 반응이 없다. 원래대로라면 각 모소리에 버튼이 생겨야 한다.

지금은 표의 선택이 아예 안되도록 되어있다.

표 내부에는 커서가 들어가는 것은 확인 할 수 있다.

 

 

 

(2) 표 크기 변경과 셀 병합이 안될 때

표를 선택하고 셀의 병합을 위해 오른쪽 버튼을 클릭했는데 크기 변경과 셀 병합하는 메뉴가 비활성화되어있다. 이 상태로는 표를 변경해 줄 수가 없다.

 

 

 

(3) 편집 - 고치기 선택

(1)과 (2)의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표 내부에 마우스 커서를 놓는다. 그 후 상단 메뉴바의 편집 - 고치기를 클릭한다. 단축키를 이용해도 된다. CTRL + N,K 를 동시에 누르면 똑같은 팝업이 뜰 것이다.

 

 

 

 

(4) 크기 고정, 개체 보호하기 해제

표/셀 속성 팝업에서 크기-크기 고정, 기타-개체 보호하기 체크박스를 풀어주면 된다.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두 가지가 있다. 

우선 첫 번째는 크기-크기 고정 속성은 한글 표의 크기 및 셀 병합을 막고 있는 속성이다. 따라서 이 속성을 풀었을 경우 표의 크기 변경 및 셀 병합을 할 수 있게 된다.

그리고 두번째는 기타-개체 보호하기 속성은 아예 표를 선택할 수 없게 만드는 속성이다. 따라서 개체 보호하기가 체크되어 있으면 크기 고정을 풀었더라도 셀 크기와 병합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. 두 가지 속성을 모두 알고 있어야 한글의 표를 다루는데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!

 

 

 

 

(5) 해결

위의 두가지 속성을 풀어주었을 경우 아래와 같이 표를 선택할 수 있고 셀 병합도 가능하게 된다.

표 선택시 모서리에 네모 버튼이 생기고 셀 병합 시 비활성화되어있던 메뉴들이 활성화로 변경되었다. 

 

 


 

처음에는 표가 선택이 안될 때 너무 당황했다. 해야 할 일은 엄청 많은데 왜 표 선택이 안 되는 거니.. 하면서

이제 누가 표 선택이 안된다고 하면 자신있게 해결해 줄 수 있겠다! 아는 것이 힘이다!

 

반응형